Thursday, April 25, 2019

The Basic Things

조작능력이 탁월하지 않은 탓인지 스마트폰에 보이는 '설정'이란 단어는 내게 두렵다. 그래서 열린마음으로 순수하게(?) 살았던 면도 있어서 좋은 점과 불편한 점도 껴안고 살았던 것 같다. 지금도 두려운 것은 설정능력이 탁월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다. 여러개의 얼굴을 하고 살아가는 것이 현명한 처세의 한 방법이 되겠지만,  가면이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 일은 그리 즐거운 일은 아닌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기본적인 미소와 친절로 족하다고는 했지만 종종 우리는 속마음을 드러내고 싶다는 것이다.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며 자신의 치부를 내보이는 것이 부끄럽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그것은 어쩌면 운이 좋은 일일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가 처한 환경에 따라 사람의 마음이 변할 수 있겠지만 씁쓸한 뒷모습을 쉽게 내보이는 영리한 사람들을 껴안는 일은 자신에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다.

자신의 속마음을 숨기고 대세를 따라가는 사람들은 영리하다. 무난하고 상식적이고 교양있는 사람들이 불편할 때 그것은 누구의 탓을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위해 자유로울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타인의 고통을 몰라라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며 공유하고 싶단 말인가. 자신의 입장과 결론이 설정되어 있는 사람에게 긴 터널을 지나는 외로운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단 말인가.

너덜너덜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쏟아낼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신비한 기적을 맛보는 일일 것이다. 결국은 타인의  고통을 이용하지 않고 경청하고 인내하며 들어줄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을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이 씁쓸하지만서도 이것 또한 삶의 부분이니 껴안고 가기로 한다.  거기까지가 최선이었던 것이다~~~

자유롭기 위해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미  푸른 봄이 시작되어 묵은 가지의 겨울을 잊었다. 내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잠시 들렀다 떠난 사람들과의 이별은 당연한 순리라는 것을 잊지 말기로 한다. 나 또한 떠날테니깐~~~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