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0, 2019

What is 'Art'?

예술이란 무엇인가 물었을 때, 누군가가 흔쾌히 답할 수 있다면 상당한 시간을 그 질문에 대한 연구를 했을 것이라 짐작해 본다. 사랑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한량없어 그 답을 선뜻 못내미는 것처럼 예술이란 것 또한 그렇다.

'삶의 변형물'이라는 정의에 공감한 적이 있다. 자신의 삶을 꾸려 나가면서 품었던 감정과 생각을 독창적으로 상상력을 발휘해 표현해 놓은 인간 창조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술이 있어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도 하다.

예술가란 말이 어울리지 않게 닫힌 마음을 지닌 나날을 꾸려 나가고 있는 것 아닌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물질적이고 현실적인 단어에 둘러쌓여 빛나는 맑은 정신을 흐트러지게 한 것 아닌가 둘러본다. 인간이라 불완전하여 흠과 결함이 있음이 당연한 것인데 오만방자하게 판단하고 지적질하고 살고 있는 것 아닌가 거울속에 있는 얼굴을 들여다 본다.

살다보니 생기는 흉터와 상처들을 덮어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야말로 예술가의 기본이 아닐까하는 어여쁜 생각을 오늘 아침으로 품어본다.

어느 봄날에 난 나를 나답게 만드는 예술가로 돌아가기로 한다.
Intimacy; 나를 가장 나답게 표출해 낼 수 있는 것은 작품이다.
Autonomy; 스스로 안에서 샘솟는 힘으로 자동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것은 작품이다.
Meaning & Purpose;작품을 통해 내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궁극의 목적이다.
Interesting Job; 자신의 것을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흥미롭고 매력적인 일이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