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04, 2018

몇년 동안이나 입지 않은 그냥 방치하는 것도 그렇고 버리기도 아깝고해서 가위를 들고 무겁게 디자인 되어 있는 부분을 싹둑 자르고 있는 집중된 순간에 멀리 있는 친구의 이름이 전화기에 찍힌다. 하던 일을 멈추고 친구의 오래 묵은 목소리를 들으니 편안해진다.

넌 요즘 무슨 옷을 입고 사니? 너도 백화점 가서 옷을 사입니?

알뜰한 친구는 부산 국제시장에 나가 한철 입을 옷을 구입해 기분전환 한다고 한다. 얌전한 친구가  어른을 위한 레이스 양말을 사서 신는다는 말에 저멀리 밑바닥에 깔려있는 오래된 갈망을 보았지 싶다.  요즈음은 얼마나 레이스가 흔한 원단인가! 여기저기 붙어서 질리기까지 하지만 여인들의 특권이며 로망인 패턴인 것으로 보인다. 왕족이나 귀족들이나 걸칠 수 있었던 레이스 아니던가!(옛날엔 그 복잡한 패턴을 수작업으로 이루었으니 고급지고 비싼 재료임을 짐작할 수 있다.)

'레이스'만 보면 어린시절 소녀의 부끄러움과 부러움이 생각난다 아직도! 절대 잊혀지지 않을 오래된 욕망(?)중의 먼저라고 생각되어진다.  부유한 집안에서 관리되는 친구들이 신고 있던 반짝거리는 신발안에 신겨진 레이스 달린 하얀 양말! 난 뭐시고 다녔지? ㅠㅠ

그 잠자리처럼 가볍게 고급지게 달려있던 레이스는 잊지 못할 욕망!

친구가 시장에서 샀다던 레이스 양말이야기에 한참동안이나 묵은 이야기를 늘어 놓고 말았지 싶다. 몇번은 반복했던 이야기인데 할 때마다 눈시울이 붉어진다는 것이다. ㅋㅋㅋ

백화점 명품옷을 입지 못한다고해서 인생을 헛사는 느낌을 받지는 않고 그리 부럽지도 않다.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고급진 옷이 아니어도 폼나게 멋지게 입고 다닌다. 나이가 들어서 좋은 것은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갈 수 있는 베짱(?)이 생긴다는 것이다. 넌 너대로 난 나대로 그리 멋을 쫒고 살면 되는 것이다.

백화점에 나가 고급진 옷을 사입지 않고서도 행복한 친구와 대화를 하니 마음이 평안하다.  패션은 돌고 도는 유행을 따르고, 원단을 제작하는 사람들의 상술에서 시작하여 복잡하게 연결되어있는 한 흐름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 한 사람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처해있는 환경이 다르고 살아가는 방법이 다르니 패션 또한 자신의 이야기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싶다.

자신의 삶에 어울리는 그런 옷을 입으면 되는 것이다. 자신을 자신답게 자신의 이야기를 품은 그런 옷을 고를 수 있는 난  그래도 가끔은 명장이 만드는 명품 옷을 입어 보고 싶기도 하다. 그래서 명품옷을 걸친 그녀들이 누리는 경제적 사회적 조건이 부럽기도 하다는 것이다.

친구가 시장에서 구입했다는 레이스 양말은 지금의 난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작고도 행복한 소유일 것 같다.  그 작은 레이스 양말에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 그 자체가 나이든 증거라고 부정적으로 말하고 싶지 않다.

패션은 변화하고 진화한다고 한다. 자신안의 상자에 갇히지 않고 새로운 생각을 받아 들일 수 있는 하루가 되길 바라며, 어제 자체 수선한 옷입고 나름 멋을 부리고 물가에 갈 것이다 오늘도~~~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