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February 19, 2017

EASE

One day of Spring 

일찍 일어난 월요일 아침은 신문을 다 읽고도 시간이 남는다. 작금에 걱정거리 맨앞엔 의무적인 군생활을 잘꾸려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늘 군에간 작은 아들의 시간이다. 시간이 어김없이 흘러  군에 들어간 작은 아들은 벌써 기본적인 두 훈련을 마치고 제대에 배치되어 '에스코트'란 이름으로 불리는 방문객을 초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부모님을 초청하여 에스코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아들이 있는 군부대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낯설고도 이질적인 환경을 보고 경험하게 되었다.  또 다른 세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놀랐고, 부대가 넓어서 부대내에서 운영하는 택시를 타고 다녀야 한다는 사실에 두번째 놀랐고, 시설이 깨끗해서 놀랐지 싶다. 외딴 섬에서 군생활을 건조하게 마친 큰아들이 부럽다못해 질투를 할 수 밖에 없는 쾌적한 환경이었다. 각종 전투훈련과 막강한 정신훈련으로 다져질 작은 아들의 늠름함을 기대하며 기분좋게 집으로 돌아올 수 있어서 엄마의 마음은 흡족했지 싶다.

어정쩡한 길로 봄이 오는 있는 중인가 보다. 봄을 깨우는 비가 내리더니 몹시 날씨가 추워질 모양이다. 봄하면 두고온 일백송이 수선화가 먼저 떠오른다. 아마도 지금쯤 피지 않았을까? 3월 봄방학, 3월 중순에 첫 잔디깍는 소리를 덜컥하고 들었던, 늦잠자던 일요일 아침이 생각이 난다. ㅋㅋㅋ 잔디를 깍기전에 노란 수선화가 색을 칠하면, 돌미나리가 도랑을 타고 어린 초록으로 올라왔던 그 시간의  봄의 색들이 생생하다. 이곳 남쪽은 동백이 빨갛게 꽃망울을 이미 떨구었을 것이고? 남쪽에 있는 늙은 우리 아버지는  매화꽃이 필려고 한다며 봄소식을 알렸다. 봄은 남으로부터 따뜻한 온기로 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깨닫는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베란다 남쪽 창앞엔 붉은 제라늄과 핑크 제라늄 그리고 핑크 시크라맨이 꽃을 들어 올리고 있다. 일년이 넘도록 몸살을 앓던 핑크 제라늄은 이제 제자리를 잡은듯 깨끗하고 맑은 핑크빛으로, 참을 수 없는 핑크빛 기운을 들어 올리고 있다. 그렇다면 나도 제자리를 잡은 것일까? 일단은 물가에 다녀온 뒤에 생각을 하기로 쓸모있는 생각은 뒤로 미루고 만다. ㅋㅋㅋ 쓸모없는 일에 강한 이 몹쓸 캐릭터는 언제쯤 빛을 발할려나? 맨날 그러면 안되는 것 아니지 않는가! 저 꽃들도 때를 알아 나름의 빛을 발하는데......

'존 카치오프'란 시카고 교수님이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EASE 라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Extend yourself, Action plan,Selection,Expect the best의 첫글자의 조합이다.  다름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관계의 손을 내밀어 자신을 확장시키고, 주도적이고 구체적으로 행동해 교류하며, 관계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는 중요한 관계를 선택해 질을 높이고, 서로간에 최선을 기대하며 호혜와 균형의 관계를 발전시킴을 통해 사회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

물가에서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자문을 해보면서 웃음이 물결친다. 쓰라린 경험을 떠올리는 짓을 하자면, 마음을 열고 밥묵고 차마시고 관계의 질을 높이며 서로간에 최선의 끈적한 유대감을 맛볼려고 했던 어리석은 그림 말이야~ㅋㅋㅋ 아직도 무엇이 그 쓰라린 뒷맛을 안겨주었던 주요인이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그 외로움을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음으로 자유하고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해 기쁘니 말이다. 이런 역설이 있는가! 마음은 닫고, 손은 내밀지 않고, 셀프 주도형으로 운동하고 교류를 금지하고, 절대 기대하지 않음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평화적 유대감을 지킬 수 있다는 그 쓸모없기도 하며 어리석기도 하며 속좁은 깨달음을 어찌 하지?

Take it easy~~~

심각한 동양 아짐의 얼굴 표정 보며 참다못해 뱉었을 그들의 오리지날 영어가 생각이 난다. ㅋㅋㅋ 그려 뭐가 그리 중하다고! 외로운 인어 아짐 그래도 물가에 간다~~~

팬텀싱어, 꽃이 핀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