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25, 2016

Something like Happiness in Paris

가을비가 데려온 쌀쌀함은 옷의 두께를 더하지만 이곳에 온후로 이렇게 맑은 가을의 시간을 축복이라 여기며 감사하며 창문을 열어 놓았다. '사이드 턴'이라는 새로운 물가의 숙제는 나름 가슴을 뛰게 하였다. 그동안 '플립 턴'을 연습하였고, 이제 스스로가 익혀야 할 목표가 생겼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한결 좋아지는 것 같다.

루브르를 다녀온 인문학자가 쓴 책을 읽어야 하는 화요일이다. 맑은 미역국도 끓여야 하고, 밀린 여름옷도 세탁소에 가져다 주어야 하고, 손목 시계 밧테리도 교환해 주어야 하고...늙은 아버지가 보낸 고구마를 쪄먹을 수 있는 기쁜 날, 지난 여행의 감동을 쉽게 떠나 보내고 싶지 않다. 산이 보이지 않고, 높은 고층의 아파트 숲이 보이지 않고, 넓은 하늘 아래 오래된 아름다움으로 낮게 모여 있었던 파리의 시간은 지난 스페인의 시간과는 달랐다.

지난 봄 스페인의 시간이 오랜만에 단체여행이라는 편리함 속에 제대로 예술적 가치가 있는 시간을 덜 가진 반면에 이번 파리여행은 개인 여행으로 그곳 지하철 속의 출근하는 사람들 속에 존재해 보았고, 계획하지 않고도 파리 곳곳을 여유롭게 다닐 수 있었던 것이 더 만족스러움을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스페인도 꼭 다시 가고 싶은 나라임을 잊지 않고 있다. )

세계 3대 박물관에 속하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가장 인기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와 밀로의 '비너스', 작가불명의 그리스 신화의 승리의 여신  '니케' 앞에는 중국과 한국의 단체관광 사람들이 모여 스마트 폰으로 사진을 찍느라 번잡하기 그지 없었다. 겹겹이 보안 유리로 둘러진 '모나리자'와 어찌 눈을 마쳐 본단 말인가~~~너무 멀리 있는 그녀의 미소를 이번 방문에도 희미하게 볼 수 밖에 없었다. 아무리 보아도 중성적인 미모의 여인이로세~~~미스테리를 품은 그녀의 얼굴이 언제나 신비로울 수 밖에 없어 사람들을 모으는 것인가!

유명한 작품들을 존경하는 의미에서 기념사진 눌러주고, 오래전에 즐길 수 없었던 숨어 있는 작품들을 즐길 시간이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특히 이란의 고대 작품들을 보고 깜짝 놀랐기도 하였다.

파리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독특한 스타일을 가진 미술관겸 도서관인 '퐁피드 센타'에 들려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것은 루브르의 오래됨과는 다른 신선함을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간에 인상파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오르세' 뮤지엄을 먼저 들렸으면 좋았겠지만, 휴관일이라 어쩔 수 없었다.) 후기 인상주의 작품들과 특히 모네의 '수련' 연작을 볼 수 있는 '오랑주리 미술관'의 감동은 잊기 어려울 울림을 주었기도 하다.  생각하는 사람의 '로뎅 박물관'과  마리 앙뜨와네트의 '베르사이유 궁전'의 정원은 각각의 자연스런 포근함과 인공의 고급진 화려함으로 환상적인 기쁨을 주기 부족함이 없었기도 하다.

무엇보다 '베르사유 궁전'은 처음이라 그 환상적임이 충격적이었다. 정원사가 몇명이 필요한지? 분수는 언제 트는 것인지? 키자란 나무는 어찌 다듬는지? 바로크 로코코 스타일의 가구들이 전시되어 있는 왕실의 방들을 보며 고급적인 공주 왕비병 취향이 있는 그녀들이 생각이 나서 웃음이 나오기도 하였다. 가장 궁금했던 '마리 앙투와 네트'의 소박한 정원을 못보고 왔다는 사실을 어찌 용서할 수 있을른지 난감하기도 하다. 그녀를 소재로 한 영화속에 나왔던 소박한 정원을 생각했는데, 너무도 광대한 정원을 사방으로 쏘다니느라 발바닥 아프고 다리 아린 것은, 무조건 걷고 보는 본능에서 초래된 아픔이었지만서도 그녀의 정원을 못본 사실이 몹시도 아쉽고 만다.

결국은, 하루 이틀 파리지앵 처럼 멋내느라 패션의 완성인 신발을 포기하지 않고 있자니 그 피곤함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어 결국은 눈에 튀는 운동화 신고 다니고 말았다. 센느 강변을 거닐 때 운동화가 필요하고, 뮤지엄에 하루종일 서있을 때도 운동화가 필요하다. 지난 스페인 여행은 움직이는 버스안에서 잠들 수 있어서, 혹은 쉴 수 있어서 당해 보지 않았던 이유로 미처 그 필요성을 인지 하지 못했었다. 다행히 준비성 많은 성격탓으로 준비해 간 운동화가 없었으면 파리를 어찌 돌아 볼 수 있겠는가를 생각하면 아찔하기도 하다.

그러고보니, 한번도 개똥이나 고양이똥을 밟거나 발견하질 못했다.  까만 피부의 사람들이 팔목에 무얼 채우지도 않았고 보채지도 않았다. 그동안 갈고 닦은 너무 한국 아짐의 무표정한 얼굴로 무섭게 하고 다녀서 그들이 피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아니드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몽마르트 언덕에서의 적극적인 호객행위는 아티스트로서 슬프기도 하였다. 이곳저곳 어느곳이나 아트로 밥먹고 살기는 어려운 세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붓을 놓치 않고 예술을 하기 위해 빵값을 버는 그들의 모습에 슬픔이 느껴지기도 하였기도 하다. 저렴한 가격에 그림 한점을 구할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저렴한 가격에 그림 그려주며 사는 화가들이 그리도 처량했던 것은 초겨울비가 내려서인지도 모르겠다. 그림 적시는 비를 탓하며 짐보따리 챙겨 집으로 돌아가는 화가들의 뒷모습을 보는 것은 가슴아픔이었다.

파리의 밤거리를 오랫동안 거닐지 못했다. 체력이 연약하여 그만 무거운 다리를 쉬게 하는 것이 낭만 파리의 밤보다 소중해서일 것이다. 바케트 빵맛에 익숙해지고 지하철 타기가 편리해질만한 시간에 돌아와야했다. 유명한 장소마다 치안이 엄했고, 시리아 난민들이 구걸을 하는 어두운 그림도 있었지만 파리는 아름답다.  파리의 어느 미술관에서 파리 한마리를 그린 그림을 보았을 때의 그 느낌을 뭐라 해야할 지 모르겠다. 검은 색과 무채색의 옷을 즐겨입는 그들 속의 나는 행복했음을 기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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