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19, 2019

Raining Monday

'링링'이란 태풍도 지나갔는데 왜 비가 오는 것이지? 태풍이 지난 후엔 청명한 푸른 하늘을 보게 되리라는 기대를 벗어나,지금 여긴 반갑지 않은(?) 가을 비가 내리고 있다.

급급해서 선풍기를 돌리고 있는 지금은 이른바 여름과 가을이 교차하는 가을임에 틀림없다. 봄비다운 봄비가 오지 않았던 것을 기억하기에, 장마다운 장마를 보지 않았기에 지금의 가을 비의 소중함을 떠올리기 어려운 모양이다. 가을햇살에 곡식이 익어가고 과일이 탐스러워질 시간에 웬 비가 내린단 말인가. 초가을 월요일에 내리는 비는 낭만적이지 않고 급급하고 귀찮기만 하다.

태풍이 지나간 후, 내가 살고 있는 이곳은 흔들린 나뭇가지의 부스러기들과 야무지게 정리하지 않은 쓰레기들이 나뒹구는, 예상밖의  얌전한 뒷모습 풍경을 남겼다. 빗탈진 곳에 뿌리를 내린 나무들은 기울어졌고, 올바로 곧게 서지 않은 나무들은 균형을 잡지 못해 나무가지들을 꺽어내야 하는 아픔을 경험 했던 모양이다. 거센 바람이 불때 뿌리를 잘내린 나무들은 잘 흔들렸던 것인지 덜 움직였던 것인지 안전하게 견뎌낸  반면, 균형을 잡기 어려운 빗탈진 나무들은 바람탓에 큰 변화를 겪은 모습이다.

빗탈진 곳에 있는 나무들이라도 엉기성기 서로를 기댈 수 있었던 어린 나무들은 위기를 잘 견뎌냈고,  홀로 비탈진 곳에 있는 어린 나무들은 쓰러져 있는 모습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는 듯 하였다. 어려울수록 서로 보듬고, 때로는 견디며 함께 살아야 하는 모양이다. 큰 바람이 부니 홀로 있는 나무들을 보호해 줄 그 무엇이 없다.

대자연의 세계엔 때론 태풍이 필요하다고 한다. 정체된 것들을 뒤집어 질서를 다시 잡는 일종의 '조율'같은 것이라 대자연의 섭리를 겸허히 받아 들이지만 태풍때문에 여기저기서 피해를 당한 사람들의 얼굴을 텔비를 통해 보고 있노라니 태풍이 없는 세상을 살고 싶다는 마음이다. 태풍으로 인해 정성을 다한 과일들이 나뒹굴고, 태풍이 가지고 온 열대성 해류가 양식장의 서식조건을 파괴시켜 물고기들이 집단 폐사하는 것은 보고 싶지 않았다.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