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ugust 29, 2019

STOP

미국 유학시절에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던 중에 만난  '정지'란 단어가 오늘 아침에  먼저 떠오른다. 운전을 배우는 것은 운전하는 법과 지켜야 할 규칙을 배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붉은 불이면 멈추는 것이고 초록불이면 가는 것이다. 그런데 유난히 익숙하지 않아 신경을 써야 했던 것이 정지 신호인 영어, 'STOP' 사인이었던 것이다.  신호가 없는 도로에서 붉은 정지 간판위에 'STOP'이란 글자가 보이면 무조건 멈춰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오고가는 차가 없더라도 멈추어야 하는 규칙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머리가 좋고 행동이 빠른 사람들은 이 교통사인을 지키는 일이 어렵다는 것이다. 잠시 멈추면  되는 것이 참으로 힘들고 어렵다. 익숙한 본능은 좌우를 살피고 그냥 가려고 한다.  사람의 판단력이 앞서 가는 것을 정지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하게 착하게 교통규칙을 지키는 습관을 자기화하는 것은 유치원 시절 익히는 것이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정지! 멈추고 먼저 도착한 차가 출발하고 착하게 순서대로 출발하면 되는 것이다.

'판단정지'!
살아간다는 것은 타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밖에 없는 것이고  각자 모두는 그들 나름대로 환경과 경험 그리고 고유한 개성이 있는 것이다. 어울려 조화롭게 잘 지내기 위해서는 내 생각의 잣대로 함부러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자신 또한 비교 당하고 심판받고 지적질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타인들을 향해서는 쉽게 판단하곤 한다.

잠시 멈추고 생각을 다듬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들을 물리칠 '정지'라는 단어가 필요한 순간이 있는 것이다. 알게 모르게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말을 함부러 뱉고 살고 있지  않는지 삼가 조심하며 새로 시작된 가을  하루를 잘 챙겨봐야겠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