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ly 15, 2019

Everywhere~~~

'개망초(Daisy Flea bane)'! 드디어 빈약한 기억력 공간에 '계란꽃'이라 부르던 꽃의 어려운 이름을 알았다. 개망초! '계란꽃'이 훨씬 일상에 가깝다 하겠다.  달걀 노른자 같은 알에 섬세한 꽃잎들이 달려있는 작은 꽃들은 귀엽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고, 멀리 있는 사람은 가까이 다가오게 해준다.'란 꽃말이 있어서 다행이다. '개망초'란 말이 붙은 유래를 찾아보니 살짝 기분이 상해질려고 한다. 한일합방 시절에 외국에서 들어온 국화과 꽃으로, 농부들에겐 천적이 되었던 모양이다. 나라 망하게 하는 꽃이라고 해서 '개망초'라고 불렀다고 한다. ㅠㅠ

잡초와 전쟁을 해본 사람은 그 심정을 안다. 뽑아도 뽑아도 다시 잘도 살아나는 잡초들을 바라보는 그 심정을 말이다. 오죽하면 나라 말아먹는 잡초라 했겠는가! 내 정원에서 살았던 뽑고 나면 다시 일어나는 잡초로서 '크로바'가 생각이 난다. 잔디를 깍을 때면 납작 드러누워 파워엔진으로 돌아가는 잔디 깍는 칼날을 피했고, 호미를 들고 직접 뿌리를 캐내어도 마술을 부린듯 다시 일어나 꽃을 얄밉게 올리던 크로바!

아침 운동을 하러 가는 길에 아파트 동을 나오면 두 가지로 뻗은 길앞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 하나의 길은 쭉 뻗은 밋밋한 길이요, 다른 하나의 길은 아파트 일층에 사는 이웃들의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구불구불한 길이다.  일층에 사는 세 이웃이 나름 자신들의 형편에 맞게 정원을 가꾼다. 때로는 햇빛을 가리는 큰 나무들을 자르기도 하고, 때에 맞는 식물을 심기도 하고, 요즘 같은 때는 허리를 굽혀 잡초를 뽑는다.

두고온 정원이 생각이 난다. 땅을 파고 씨를 심고 물을 주고 기다리던 그 두근거림이!

자꾸만 그립게 만드는 그 길을 걸어야 할까?

아침마다 조금은 망설여지지만 이웃들의 정원을 감상하는 것으로 족하다 싶다. 꽃을 가꾸는 이웃들이 있으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아파트를 벗어나면 방음벽에 올라선 '능소화'를 볼 수 있다. 주황색 나팔들이 찬란하게 떨어져있는 모습도 보이지만 뜨거운 시간을 만나 꽃피운 능소화는 아직도 낭만적이다. 그리고 두고온 기억속에 서있는 검은 전봇대를 올라가 피어있던 능소화가 떠오른다.

오늘 하루를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해주는 것들은 여기저기에 있다. 한들한들 평범하게 피어있는 계란꽃에서도, 이웃의 알뜰살뜰한 보살핌을 받는 고귀한 꽃에서도, 한창 씨를 맺느라 매말라가는 접시꽃에서도, 향기나는 라일락 꽃속에서도 시간은 어김없이 흘러 변해 가게 하지만 삶은 있는 그대로 아름답다라는 것을 문득 느끼고 말았다. 오늘!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