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17, 2015

Have and Be

이른 아침부터 마음이 어지러운 하루였나보다. 하고 있는 운동도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낯설은 동작을 익혀야 하고, 집중하고 있는 난 그림도 붓을 놓아야 할 때를 정해야 하고, 그리고 너무 쉽게 물러지고 있는 빨간 홍시들도 처단해야 하고...무엇보다 먹거리가 많은 것을 견뎌내기 힘들다 싶다. 나이를 너무 먹었나? 먹을 것이 많으면 든든하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부담스럽고 귀찮고 자꾸만 버겁다는 생각이 드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박스 하나가 대문 안으로 배달되어 들어온다. 필요하긴 한데...없이도 살았는데 말이지. 어떤 이유를 생각해야 결정된 것들에 대한 후회를 하지 않을까? 내가 더 먹고 더 쓰는 것이 나라 경제에 도움이 될까?

까치 쪼아 먹은 붉은 홍시들을 선물할 수 없어 머뭇거리다 보니, 마음고생 몸고생을 하고 있었나 보다. 비가 와서 습도가 높으니 붉은 홍시들이 상처를 곪아 내고 만다. 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이지? 그냥 그렇게 사는 것이라고?

약간 부족한 것이 아름답고 행복한 것이다는 것이 실생활에도 그리 틀린 말이 아닌 모양이다.  그림도 과하고 넘치면 쉽게 질려 그 느낌이 제대로 오지 않는 것처럼 사는 것도 그런 지도 모를 일이다. 현실은 항상 부족한 곳으로 마음을 모으고  살게 마련인데...

오늘 쓰레기통으로 가지 못하고   내일로 껴안고 가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늦가을 비에 나무들이 울긋불긋한 잎사귀들을 땅으로 내려 놓았다. 비젖은 길바닥에 눌러 붙은 낙엽위를 걸으며 나무들의 겨울맞이를 보았다. 그려, 햇님이 부족하면 기운을 땅밑으로 모을 때이지...모든 것에 그 때가 있는 법이라며, 어리석음이 깨닫게 해준 지혜 하나를 얻었다. 다음은 버리는 것이라고!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