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October 30, 2008

Back up




그림을 그리다가 때때로 뒤로 물러서서 그리고 있는 그림을 봐야 한다. 담당 오일 페이팅 교수님의 간단한 외침, 그것은 백업!

어떤 일을 하다가 때때로 백업이 필요한 것 처럼 그림을 그리는 것도 그렇다. 눈이 빠지도록 쳐다보고 부지런히 칠한다 해도 때때로 백업하지 않으면 바라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가 쉽기 때문이다. 내가 바라고보고 있는 것들에 대한 신선한 시도는 무엇인가?

몇발짝 뒤로 물러나 바라 보는 것이다. 그러나 뒤로 물러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서너번의 쓰라린 체험을 한뒤에야 이제서야 백업해서 그림을 점검한다.

아름다운 가슴을 가졌던 '안젤리카'는 떠나고 새로운 남학생이 모델로 누웠다. 다행히 엎어져서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 것은 다행이었지만...블랙앤 화이트 그림위에 갈색 글레이징을 입힌다음 칼라를 입힌 그림이다.

지난학기에도 해 본 시도였는데, 그 원래 목적을 모르고 있는 고로 귀를 곤두세우고 몇 단어를 잡으려고 노력은 했는데......클래식한 방법으로 은은하고 섬세한 그림자를 남기기에 적격이란 것 같기도 하고......어쨌든, 샘의 특별한 린스오일은 샤이니하고 빨리 말랐다.

아직 장단점을 추리는 크리티크에 약하다. 그것은 아직 내가 선수가 아니라는 것일 것이다. 그렇지만 스스로 자평을 하자면, 무엇보다도 컴푸지션이 좋았고, 그리고 손을 그릴 수 있었다는 것과 등을 그려볼 수 있는 체험을 하였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등을 잘 그릴려면, 등뼈 구조와 관련된 것들에 대한 표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 손이 앞으로 쏟아져 내리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브러시 터치를 남겨서 표현해 주어야 한다는 것......

지난학기에 비하면 훨 낳아진 것 같아 기쁘다. 색들이 더욱 찬란해지고 건강해지고 신선해지고 있음을 본다. 얼마나 이곳 젊은이들은 아름다운가! 싱싱한 이십대 초반만 그리자니 자연 내 팔레트는 싱싱하고 젊을 수 밖에 없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