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08, 2008

Vincent Van Gogh


반 고흐의 "영혼의 편지"를 드디어 읽게 되었다. 동생 테오와 주고 받은 편지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흐의 내면적인 고뇌를 잘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은데, 마지막 책장을 넘기고 나서 가슴이 짠하였다.

난 이제 붓을 든 초짜 미술학도이지만, .그가 고뇌하고 갈등하는 부분 부분을 동감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 우리 모두 처절하게(?) 우리의 삶을 열심히 살고 있어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스스로를 억제하며 매일의 경험과 보잘 것 없는 작업들이 쌓여 나중에는 저절로 원숙해지며 더 진실하고 완결된 그림을 그리게 된다고 믿는다. 그러니 느리고 오랜 작업이 유일한 길이며, 좋은 그림을 그리려는 온갖 야망과 경쟁심은 잘못된 길이다." 라고 고호가 표현해 놓은 부분은 밑줄 긋고 잠시 생각을 해 보았다.

어떤 그림이 정말 좋은 그림인 것인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글처럼 살아 움직이는 힘이 깃들여 있는 좋은 그림앞에 서면 느낌이 오는 것일까? 그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더 깊은 사람의 영혼에서 솟아나온 것이기에 얼마나 바라보기 가슴벅찬 것인가!

가난과 질병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고흐의 삶과, 처절하게 그림으로만 자신을 표현하며 살다간 고흐의 편지를 읽는 것은 가슴이 아픈 일이었다. 행복한 화가의 편지를 읽을 수는 없는 것일까?

새해벽두에 고흐는 나를 생각에 잠기게 하였다. 나도 살아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