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27, 2008

Self Portrait with 3 Objects

얼굴을 그리지 않고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세가지의 사물들을 결정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고, 그리고 그것들을 그럴싸하게 연결고리속에 집어넣어 눈을 끄는 구조를 만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어쩌면 한편의 시를 쓰는 것 보다 더 어려웠을 것이다. 왜냐하면 난 아직 시각적인 랭규지를 민감하게 구사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학기 뼈다귀들을 목탄으로 부지런히 그렸기에, 이번학기엔 근육을 배우나보다 했는데...이제 다시 연필로 다시 기초부터 시작하는 것 처럼 보이더니, 아니! 구성까지 신경써서 얼굴 말고 다른 것으로 초상화를 해오라니 이만저만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창의적이기엔 난 넘 나이가 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거은 내게 열정이 엷어졋다는 것인가!

목탄으로 지금껏 드로잉을 해오다보니,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생뚱맞아 어찌 연필을 잘 다루어야 할 지 몰라 살살 다루었더니... 옅은 색 연필들로 그림을 그린다기에 민감한 소묘를 하나보다 싶어 성실히 조심스럽게 다루어갔더니...그만 조용한 그림이 되고 말았다.

말이 좋아 조용하고 평화롭지, 다른 말론 지루한 그림이란 속뜻이 있기도 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날카로운 장미가시와 연필심지를 강조한다고 했건만 내 그림속의 날카로움은 그냥 그렇게 있었다는 것을 시간이 흐른 뒤에 깨달았다.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사물, 아니 내가 그리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 보았다. 그것은 내가 그릴 수 있다는 것은 내가 관심이 있었던 것이고...해서 드디어 아이디어를 얻었다. 비오는 어느 날 보았던 장미와 그리고 연필을 든 나의 소중한 오른 손과, 그리고 지금은 굴리지 못하는 멋지게 훅으로 돌아가던 나의 볼링 볼을 생각하게 되었다.

아름다운 임페리얼 장미! 강한 가시와 부드러운 꽃잎속에 숨어있는 향기! 부드러움과 강함이 선명한 장미와 내가 닮았다면 누가 싫어 할려나? 그리고 언제나 수고로운 나의 소중한 오른 손은 언제나 나를 말한다. 그 손은 맛있는 음식도 만들고 그리고 멋진 그림도 그린다. 연필을 든 손은 지금의 나다! 그리고 굴러가서 핀들을 쓰러뜨릴 무거운 볼링볼, 항상 움직인다는 뜻이다. 움직여야 에너지가 생기는 것 아닌가! 말하자면 그렇다는 것이다.

젊은 친구들 처럼 거칠게 못그려서 다이나믹한 느낌은 가질 수 없었지만, 난 연필로 성실하게 숙제를 해보았다. 이것은 순간적인 크로키가 아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