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September 27, 2008

Aquatin processing-dirty, dangerous,and diligent(?) work

엣칭 클라스의 두번째 아쿠아틴 프로젝트를 감당하느라 금요일과 토요일을 보냈다. 드로잉 숙제가 없어 우선 순위를 두고 몰입할 수 있어서 다행스런 일이긴 하였지만, 금요일의 당황스러움은 토요일을 수고롭게 만들고야 말았다.

드로잉과 페인팅수업과는 달리 엣칭수업은 까다롭다. 그 과정이 까다롭고 번거로울 뿐만아니라 교과서가 없기에 보고 듣는 것으로 배워야 하는 실정에 난 복잡한 그 과정이 부담스럽고 그리고 난 가끔 귀머거리이다. 그래서 지난 번 엣칭도 발상은 잘해놓고 마무리를 못해서 실망스러운 이미지를 얻었던 것 같다.

아쿠아틴에 대한 좋지 않은 추억을 갖고 있는 나로서는 얼마나 긴장되는 일인가. 역시나 난 벽에 부닥치고 말았다. 수업 시간에 물어보면서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 어쩔 수 없이 혼자 주말을 이용해서 숙제를 완성했어야만 했다.

아! 아쿠아틴이 다 벗겨졌다. 말이 되는가 말이다. 검은 스프레에 싸서 순서대로 페릭산에 넣고 빼고 그 복잡한 과정을 했건만 왜 아쿠아틴이 안되는가 말이다. 금요일 화장실도 못간 채로 6시간을 작업했다. 라인 작업을 끝내고나서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가! 그런데 내 동판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눈물이 나오고 한숨이 올라온 상태로 집으로 돌아온 때는 해가 다 떨어진 후였다. '에릭'샘과 연락이 되어 다시 토요일 아침 아홉시부터 나의 프린팅은 시작 되어 여섯시가 다 되어 겨우 월요일에 제출할 프린트를 완성하게 되었다. 아홉시간 동안 작업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화장실 한번 가고 그리고 음료수 한병 사먹고 그리고 영양바 하나 먹었다. 그것도 집으로 향하는 즈음에.

넘 열심이다고? 아니다. 난 생존하고 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준 친절한 샘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한다. 귀머거리 젊지않은 학생이 얼마나 부담스러울까! 금쪽 같은 시간을 내어 도움을 베풀어준 샘이 나를 오늘 구원하였다. 자꾸만 영어를 못알아 먹어서 같은 말을 반복해야 했던 샘은 얼마나 깝깝했을까!

까다로운 프린트 메이킹 과정이란 주제로 잠시 영어로 대화를 나눌 때 난 대충 알아 먹었다. ㅎㅎㅎ 왜냐면 진정 그 과정은 '피키'하기 때문이다. 손지문 묻어서 이상하게 프린트가 나오고 덜 말려서 어쩐다고 하고 또...보통 까다로운 작업이 아닌 이 과정은 날 노가대로 만들었다. 허리가 아프고 힘이 다 빠져서......

그렇고 보면 오일 페인팅은 얼마나 내 성정에 맞는지. 안되면 다시 칠하고 실수가 때로는 멋진 효과를 만들기도 하는 기적을 갖고 있는 반면, 이 프린팅은 잘못하면 잘못하는 것이다. 힘든 댓가로 사진이라도 보상으로 찍어 올리고 잘려고 했더니 사진이 흐려블고 있다.

첫프린팅을 하고나서 많은 결점들을 보게 되었다. 다시 월요일 샘에게 해결방법을 알아본 후 또 치열하게 덤벼야 한다. 잘해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돌릴 수 있어야 할텐디...... 참자.....참자...조그만 더 참자...이것이 오늘의 모토였다. 아홉시간을 견디게 해준 모토!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